학회정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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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단법인 중소기업융합학회 정관

2010.10. 4 제정

2016.12. 8 개정

제 1 장 총 칙

제 1 조(명칭) 본 학회는 “사단법인 중소기업융합학회”(이하 본 학회)라 칭하며 영문으로는 “Convergence Society for Small and Medium Business” 라 한다.

제 2 조(사무국의 소재지) 본 학회의 사무국은 국내에 두며 필요에 따라 각 지역에 지회를 둘 수 있다.

제 3 조(목적) 본 학회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융합관련 분야의 연구 및 교류를 촉진하여 국가 및 중소기업 발전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
제 4 조(사업) 본 학회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융합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.

  • 1.학술발표회, 토론회 및 강연회의 개최
  • 2.국문논문지, 학회지, 회보 및 연구서적의 간행
  • 3.연구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산․학․연․관간의 협력 활동
  • 4.연구용역 및 수탁사업
  • 5.본 학회와 목적을 같이하는 국내외 제 학회와의 학술교류
  • 6.기타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

제 2 장 회 원

제 5 조(회원의 구분) 본 학회의 회원의 구분과 자격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.정 회 원 : 융합 관련분야를 전공하였거나 실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입회를 신고하고 회비를 납부한 자
  • 2.종신회원 : 정회원 중에서 종신회비를 납부한 자
  • 3.학생회원 :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융합 관련분야를 수학 중인 자로서 입회를 신고하고 회비를 납부한 자
  • 4.기관회원 :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법인이나 단체로서 입회를 신고하고 회비를 납부한 기관으로서 기관회원은 소속된 10인 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그 중 1인이 대표자가 된다.

제 6 조(회원의 권리, 의무 및 탈퇴) 모든 회원은 정관을 준수하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지며 다음과 같은 권리를 갖는다.

  • 1.학술회의 참가 및 본 회의 각종 사업에 참여
  • 2.국문논문지의 무료구독 및 학회에서 관리하는 각종 자료, 도서의 이용
  • 3.총회 참가(단, 의결권은 정회원 및 기관회원에 부여하며, 기관회원의 의결권은 1인의 대표자가 행한다)
  • 4.모든 회원은 회장에게 서면으로 탈퇴 의사를 표시함으로써 본 학회를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.

제 7 조(회원의 징계) 연회비를 2년 이상 미납하거나, 본 학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를 한 회원에 대해 회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일정기간 동안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제명할 수 있다.

제 3 장 임 원

제 8 조(임원의 구분과 정수)

  • 1.본 학회에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.
  • (1) 회장 1인
  • (2) 부회장 10인 이내
  • (3) 감사 2인 내외
  • (4) 이사 50인 이내
  • (5) 이사 가운데 15인 내외의 상임이사를 둔다.
  • (6) 지부장은 당연직 상임이사가 된다.
  • (7) 고문 2인 내외
  • 2.부회장 중 1인을 수석부회장으로 둘 수 있다.

제 9 조(임원의 선출)

  • 1.이사는 상임이사 5인 이상이 추천한 후보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.
  • 2.회장 및 감사는 이사회의 추천을 받은 후보 가운데 총회에서 선출한다.
  • 3.부회장은 상임이사회의 추천으로 회장이 선임한다.
  • 4.수석부회장은 부회장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.
  • 5.수석부회장은 이사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우선 선임권을 부여 받는다.
  • 6.부회장의 직무에 따라 회장이 직임을 부여할 수 있다.
  • 7.고문은 전국 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거나, 산업계 및 공공기관의 장으로서 본 학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 중에서 이사회에서 추천하여 총회에서 승인받아야 한다.
  • 8.상임이사는 이사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.
  • 9.지부장은 이사 중에서 회장이 선임한다.

제 10 조(회장의 직무)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, 그 의장이 되며 회무를 통할한다.

제 11 조(수석부회장, 부회장의 직무) 수석부회장과 부회장들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유고 시, 수석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리하며, 수석부회장 유고시에는 연장자 순으로 부회장이 직무를 대행한다.

제 12 조(이사의 직무) 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학회의 주요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/의결한다.

제 13 조(감사의 직무)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.

  • 1.학회의 재산상황에 대한 감사
  • 2.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의 감사
  • 3.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비한 점의 발견 시 이사회 및 총회에 시정을 요구하고, 주무관청에 보고
  • 4.3항과 관련하여 시정요구 및 보고를 위해 필요시 총회·이사회의 소집을 요구
  • 5.총회,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 날인

제 14 조(임원의 임기)

  • 1.임원의 임기는 2 년으로 한다.
  • 2.부회장, 감사의 결원이 생긴 때에는 회장 또는 회장직 대행자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보궐선출하며,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  • 3.이사의 결원이 있을 때에는 이사회에서 선임하여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.
  • 4.총회를 개최하기 전에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에는 직무대행자가 권한을 대행하며 총회 소집권한을 갖는다.

제 4 장 총 회

제 15 조(총회의 구성)

  • 1.총회는 본 학회의 최고의결기관이며 정회원으로 구성한다.
  • 2.회장은 총회의 의장이 된다.

제 16 조(총회의 종류와 소집)

  • 1.본 학회의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.
  • 2.정기총회는 회장이 년 1회 소집한다.
  • 3.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이를 소집한다.
  • (1)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
  • (2) 이사회의 소집결의가 있을 때
  • (3) 정회원 30인 이상이 서면으로 사유를 명기하여 요청할 때
  • 4.총회의 소집은 회의일 1주간 전까지 의결사항을 명기하여 전 회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.

제 17 조(의결사항) 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.임원의 선출
  • 2.정관의 변경 및 심의
  • 3.사업계획, 예산 및 결산의 승인
  • 4.회장 또는 이사회가 부의한 안건 승인
  • 5.기타 중요한 사항의결

제 18 조(의결정족수) 총회의 의결은 의결권이 있는 정회원 4분의 1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 총회에 위임된 위임장은 출석으로 인정하며 의결권은 부여하지 않는다.

제 19 조(총회 의결 제척사유) 회장 또는 회원이 다음 각항에 해당될 때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.

  • 1. 법인과 회장 또는 회원 간의 법률상의 소송의 개시및해결에 관한 사항
  • 2.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
  • 3.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 회장 또는 회원 자신과 본 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

제 5 장 상임이사회

제 20 조(상임이사회의 구성)

  • 1.상임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 및 상임이사로 구성한다.
  • 2.상임이사회의 의장은 회장이 된다.
  • 제 21 조(상임이사회의 기능)

    • 1.본 학회의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.
    • (1) 학회의 장기발전계획 및 회계연도의 사업계획 수립
    • (2) 예산 편성 및 결산서의 작성
    • (3) 회원의 가입에 관한 사항
    • (4) 회원의 징계와 포상 추천
    • (5) 이사회에 회부할 안건에 관한 사항
    • (6) 직원의 임면추천
    • (7) 정관에 의하여 상임이사회의 권한으로 되어 있는 사항
    • (8) 총회와 이사회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
    • (9) 그 밖의 학회 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
    • 2.이사회를 소집하기 어려운 긴급 안건이 있을 경우, 그 안건은 상임이사회에서 의결하고 이사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.

    제 22 조(상임이사회의 소집)

    상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.

    제 23 조(상임이사회의 의결정족수)

    상임이사회는 재적 상임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, 출석 상임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  제 6 장 이사회

    제 24 조(이사회의 구성)

    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이사, 각 분과 연구위원회 위원장, 고문으로 구성하며 감사는 이사회에서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.

    제 25 조(이사회의 소집)

    이사회는 회장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소집하며, 회장은 안건을 서면으로 각 이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.

    제 26 조(의결사항)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.

    • 1.임원의 선출
    • 2.총회의 소집
    • 3.총회에 부의할 의안
    • 4.사업계획 및 예산안의 의결
    • 5.총회에서 이사회에 위임한 사항
    • 6.분과 연구위원회의 설치

    제 27 조(의결정족수)

    이사회의 의결은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가부 동수일 때는 의장이 정한다.(단 부득이한 경우는 서면심의로 의결할 수 있다)

    제 7 장 재정 및 회계

    제 28 조(재정) 본 학회는 아래 각호의 자산 및 수입으로 운영한다.

    • 1.학회 기본 자산
    • 2.입회비, 회비 및 기부금
    • 3.각종 사업 수입
    • 4.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입
    • 5.보조금 또는 출연금
    • 6.기타 수입
    • 제 29 조(회계연도)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      제 30 조(사업계획) 이사회에서 확정된 사업계획과 세입, 세출예산은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      제 31 조(결산)

      • 1.회장은 회계연도 개시 2개월 내에 전년도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정기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.
      • 2.전항의 결산보고서에는 감사의 의견서가 첨부되어야 한다.

      제 32 조(임원의 보수)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. 단, 업무수행 상 수반되는 경비에 대해서는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그 전액 또는 일부를 본 회의 부담으로 지급할 수 있다.

      제 8 장 보 칙

      제 33 조(분과 연구위원회) 본 학회의 세부분야별 연구 및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 의거 연구회를 설치할 수 있다.

      • 1.회장은 연구회 설치에 대한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설립을 승인한다.
      • 2.연구회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방침은 이사회에서 정한다.

      제 34 조(지회) 지역별 연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규정에 의거 지회를 설치할 수 있다.

      • 1.회장은 지회의 설치에 대한 요청이 있는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설립을 승인한다.
      • 2.지회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방침은 이사회에서 정한다.

      제 35 조(사무국)

      • 1.본회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둘 수 있다.
      • 2.사무국의 운영규정과 관리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.

      제 36 조(서면결의) 회장은 부득이한 경우 서면으로 이사회를 소집하여 안건을 상정하고 의결할 수 있다.

      제 37 조(준용) 이 정관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중소기업청장의 주관에 속하는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을 준용한다.

      제 38 조(정관의 변경) 본 학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출석인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총회에 변경 안을 제출하고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      제 39 조(해산)

      • 1.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주무관청에 신고한다.
      • 2.본 학회의 해산 시 잔여 재산에 대한 처분은 해산을 의결하는 총회에서 결정한다.

      제 40 조(청산) 본 학회를 청산하고자 할 때에는 최연장 감사가 청산인이 되어 그 직무를 수행한다. 단, 해당 감사가 업무를 추진하기 어려울 시에는 총회의 결의로 정한 자로 그 직무를 대신한다.

      부 칙

      1. 본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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